오늘은 마우스 이동으로 방향 전환 시 캐릭터가 같이 회전하지 않는 이슈.

그리고 이동 시 간단한 애니메이션 적용을 해보았습니다.

 

캐릭터 회전 이슈는 SpringArm의 Rotator 값을 Controller의 값을 사용하도록 하다 보니 마우스를 돌릴 때 캐릭터가 아니라 SpringArm만 회전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옵션을 제거해 놓은 상태입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캐릭터를 90도 회전한 뒤 이동하면 이동 방향이 꼬이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는 Controller의 FrontVector를 사용해서 생긴 문제로 ArrowComponent의 것을 사용하는 것으로 수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Animation은 적용해 보았는데 루트모션이 비정상 동작을 하였습니다.

이것저거서 만지다가 아래 블로그를 통해 원인을 파악했습니다.

https://devjino.tistory.com/277

 

[UE5] Animation Retargeting 루트 모션 문제 해결

다음의 글과 같이 작업한후 테스트 해보니, 애니메이션을 루트 모션으로 설정하였지만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게임 개발/Unreal Engine] - [UE5] Animation Retargeting 방법 다음의

devjino.tistory.com

원인은 Animation Retarget할 때 root 항목과 옵션을 누락했기 때문이고, 튜토리얼에는 이 항목이 없다고 하네요.

결국 이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Animation Retarget을 다시 해야 하는데, 이전처럼 노가다를 하나하나 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냥 Unreal Engine 5.x 버전에 호환된 애셋들을 Ctrl CV를 하여 본 프로젝트에 옮겨두고, ignore로 push가 안되게 한 뒤 본 프로젝트 안에서 Animation Retarget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내일 광복절이라 회사에 가지 않으니 오후에 시간이 되면 이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시점 변환 등의 작업을 진행해보니 생각보다 고도화 해야 할 사항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AOS 모드 개발을 무기한 연기하고, 코드 리펙토링을 거친 뒤 기능 추가를 하면서 고도화 작업을 진행 할 예정입니다.

 

 

1.1) 3인칭-1인칭 토글 기능 (주말 전까지 개발)

1.2) 이동 애니메이션 추가 (22.08.14 - cont)

1.3) 이동 함수를 Controller로 이동(1.6)과 통합)

1.4) 이동 방향에 따라 하체 애니메이션 방향 정확히 매칭되도록 보정

1.5) 울퉁불퉁하거나 언덕, 절벽에서 발이 공중에 붕 뜨지 않도록 보정

1.6) 코드 리팩토링(1.이동 기능을 Controller로 이동)

1.7) 추가 기능 구상 및 고도화

2. AOS 모드 개발(충분한 기능이 개발되기 전까지 무기한 연기)

'개발일지 > 코어 플레이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년 08월 18일 개발일지  (0) 2022.08.19
22년 08월 15일 개발일지  (0) 2022.08.15
22년 08월 10일 개발일지  (0) 2022.08.10
22년 08월 07일 개발 일지  (0) 2022.08.07
22년 07월 31일 개발 일지  (0) 2022.07.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