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열 하루만에 드디어 Multiplay 상의 Attach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코드를 보고 싶어하는 회사에도 메일을 보냈습니다.

 

구현하면서 시간이 오래 걸린 부분은 Latch와의 상호작용이었습니다.

단순히 Piece와의 관계는 Replicate와 Character 내부에서의 코드만 만지면 되기에 비교적 쉽게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Latch는 여기에 Latch가 섞이면서 3개를 동시에 관리를 해야 했습니다.

게다가 이 중 몇몇 코드는 Piece와 Character간의 상호작용 코드와 90% 이상 동일했기에

둘 사이를 관리하는 함수를 재 사용 하는데, 이 때 사소한 문제가 시간을 오래 잡아먹었습니다.

 

그리고 Attach 뿐만 아니라 Collision을 관리 하는 것에서도 시간을 잡아먹었습니다.

Piece의 Attach Detach가 직접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가만히 있는 시기가 존재하는데.

이 때 Character와 Collision이 발생해서 예상치 못하게 트리거 값들이 변하는 문제가 치명적이었습니다.

게다가 무슨 이유인지 Debug를 해도 이벤트에 진입하지 않고 진행 되면서 Log로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조금 더 남아 Wall을 두개로 나누어 하나는 Climb 전용 Wall.

다른 하나는 Trap에서 사용될 Obstacle로 분리했습니다.

 

다음에 할 일을 나열해보자면

1. Climb

2. Trap

3. Puzzle

4. 기타 Object

5. Animation 관련 사소한 조정

 

이렇게 있습니다.

이 중 5번은 다음번으로 미루어도 될 정도의 수준이고,

4번도 구현 기능 테스트를 더 정확히 하기 위한 것으로 엄밀히 말하면 나중에 해도 되긴 합니다.

 

결국 1, 2, 3이 남는데 이 중 1번 Climb를 먼저 하려 합니다.

일단 기능이 어느정도 완성되어 있는만큼 이 기능을 먼저 Multiplay에서 가능하게 하고, 

그 다음 Trap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Trap이 다 되면 이를 기반으로 Puzzle을 구현하고, 그 뒤에는 기타 사소한 조정을 할 예정입니다.

 

기한은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Attach도 완성되어 있던 것을 구조 변경 하면서 4일은 밤샘으로 열흘 정도 걸렸는데

Climb는 그래도 이전에 어느정도 정리를 했으니 밤샘 없이 열흘 정도 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Trap은 보름에서 스무날이 걸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두개를 8월 안에 끝내는 것이 1차 목표입니다.

Puzzle은 새로 만들어야 하기에 이 역시 열흘에서 보름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적어놓으니 중요 기능은 9월 중순까지로 예상됩니다.

1차 목표는 8월 전까지 Trap 구현이지만,

솔직히 Puzzle도 구현하여 9월에 어느정도 완성된 코드를 포트폴리오에 사용하고 싶습니다.

그 전에 지금 면접을 보는 회사 중 마음에 드는 회사에 입사를 하면 더 좋겠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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