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Visual Studio 2019 Community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DirectX 11을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책에서는 라이브러리를 따로 설치하고
.h, .lib 파일을 프로젝트 단위로 추가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을 통해 알아본 결과, 상당히 편리하게 Template를 제공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uwp/gaming/user-interface
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 세팅 방식을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저는 예전에 DirectX11 공부를 위해 생성한 프로젝트가 있어서 그것을 재사용 하였습니다.
이전에 만든 DirectX11 Template Project는 동작을 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Project를 다 제거하였습니다.
위 화면은 Solution 우클릭 >> Add >> new Project를 한 화면입니다.
다양한 Template들이 제공되는데, 위에 Search for templates라고 적힌 검색창에서 DirectX를 검색해봅시다.
그럼 이렇게 3가지가 검색됩니다.
제가 하고자 하는 DirectX 12는 한가지 Template 밖에 없고, DirectX 11로는 일반 App과 XAML을 쓰는 App이 있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XAML
위에 올린 template 관련 링크에서 XAML을 사용하면 조금 더 편리하지만 성능이 저하된다는 점.
그리고 DirectX 12에서는 XAML을 사용하는 template이 없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사용하는 것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DirectX 12 App (Universal Windows - C++/CX)를 선택해줍시다.
Project 이름을 작성하는 공간입니다.
원하는 이름을 작성합시다.
저는 예시로 만들어 본 프로젝트이니 ExampleCreation이라 이름 붙였습니다.
간혹 이렇게 책에 있는 예시를 따라 할 때마다 Solution째로 새로 만드는 사람이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그렇게 하였는데, Solution에는 여러 Project를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Solution Properties >> Common Properties >> Startup Project에서 빌드 될 Project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Current selection을 선택하면 현재 자신이 열고 있는 Project를 우선적으로 빌드 합니다.
이를 이용해 여러 개의 Project를 하나의 Solution으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책의 예시는 한 곳에서 모아놓고 보는 것이 편리한 면이 있기에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다음은 Windows 지원 버전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실제 게임을 개발할 때에는 중요하지만, 우리는 연습문제나 예시코드를 작성할 것이니 대충 선택합시다.
이 부분이 DirectX12 Template로 생성한 Project에서 제공하는 기본 코드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코드 분석을 따로 할 예정입니다.
DirectX12 Template Project의 기본 결과물입니다.
무지개빛 Cube가 회전하고 있습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DirectX를 공부하려 했을 때가 1년하고 수개월도 더 전이었습니다.
그때는 이정도로 친절한 문서들이 없었는데, 요즘에는 정말 친절한 문서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영문 문서나 글로만 되어 있는 문서가 아니라 한글과 사진이 같이 있는 문서를 찾는 분들은 늘 존재해왔습니다.
그런 분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최대한 자세하게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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