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평소보다 일찍 개발을 했으나 아무것도 개발을 하지 못했습니다.

 

사다리 타는 기능이 제대로 되지 않은 원인을 찾던 도중 몇몇 변수들이 replicated 되지 않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를 고쳤음에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발견한 점은 

 

1. 사다리 타는 기능이 서버에서는 정상 작동이 되나, 클라이언트에서는 작동되지 않는다.

 

2. 사다리 타고 올라가는데 필요한 트리거를 변경하는 함수 내부에서는 값이 변화가 있다. 하지만 그 함수를 호출하는 함수 내부에서는 값이 변하지 않는다.

 

이 두가지입니다.

 

1번도 결국 2번에서 파생된 문제 같습니다.

 

테스트 할 때 클라이언트를 2개를 생성하는데, 하나는 값이 정상적으로 변하고 다른 하나는 값이 정상적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느낌상 Host 로그에서는 값이 변하고, 클라이언트 로그에서는 값이 변하지 않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결국 2번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제가 여태까지 해왔고 잘 작동해 왔던 방식대로 replicated variable을 처리 했는데 문제가 생겨 해결 방안이 감도 안잡힙니다.

 

게다가 Unreal Answer Hub가 한동안 열릴 것 같지도 않고.

 

마일스톤까지 개발을 해보겠지만 그 안에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사다리 타는 기능을 제거하거나 일시적으로 마무리 하고 다른 작업으로 넘어갈 것 같습니다.

 

마일스톤을 지키지 못했을 때 작업을 고수 하는 것이 옳은지, 다음 마일스톤으로 옮기는게 옳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사다리 타는 기능이 한번 refactoring을 결정 했던 만큼 계속 잡는 것은 그리 좋지 못하다고 판단하여 다음 작업으로 넘어가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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