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sites.google.com/site/techaht/trans/unreal-net-arch
17년 전에 작성되었고 지금은 원본조차 없는 원시 고대 Unreal Engine의 네트워크 아키텍쳐에 대한 내용.
코드 설명도 없고, 문장으로 풀어내고 있으며 현재 구조나 선언과 비교해서 다른 점도 많다.
하지만 작성자가 Tim Sweeny이기도 하고, 한국어로 번역이 잘 되어 있어서 언리얼 엔진의 네트워크.
특히 RPC쪽을 공부하기 앞서 약간의 흥미 유발이나 워밍업 차원으로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무엇보다 정식 문서에서 설명하지 않고 코드로 확인 할 때에도 놓치기 쉬운 사소한 부분이 담겨져 있다.
'메모장 > 참고링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real Engine Multiplayer System (0) | 2024.06.12 |
---|